IT/Public Cloud
AWS 데이터 전송비용 정리 (feat. 들어올때는 마음대로 왔지만, 나갈때는 아니란다)
엘티엘
2021. 12. 12. 21:05
AWS 데이터 전송비용에 대해서 정리해보자. 아래 공식 사이트에 있는 내용이다.
https://aws.amazon.com/ko/ec2/pricing/on-demand/#Data_Transfer
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 (서울 Regions, EC2 기준)
- inbound 무료
- outbound는 목적지에 따라 비용이 결정
- 인터넷 - 0.108~0.126 $/GB
- 다른 Region - 0.08 $/GB
- 동일 Region
- 동일 AZ (RDS, EC2, Redshift 등) - 무료
- 다른 AZ - 0.01 $/GB
- Regional 서비스의 Endpoint (SNS, S3, ECR 등) 으로 직접 전송- 무료
inbound 무료
EC2로 들어오는 데이터에 대해서는 무료이다.
outbound는 목적지에 따라 비용이 결정
모든 플랫폼이 그렇듯 들어올때는 마음대로지만, 나갈때는 마음대로 나갈수 없다. 목적지에 따라서 비용이 결정된다.
1) 인터넷 - 0.108~0.126 $/GB
AWS내 서비스가 아닌 경우가 가장 비싸다. 인터넷으로 데이터를 보내는 비용이 가장 비싸다. Region에 따라 가격정책이 다르며, 서울 Region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다.
2) 다른 Region - 0.08 $/GB
AWS의 다른 Region으로 데이터 전송시 0.08 $/GB의 비용이 발생한다.
3) 동일 Region - 경우에 따라 다름
공식 사이트내 내용은 아래 사진과 같으며,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
- 동일 AZ내 서비스 (RDS, EC2, Redshift 등) - 무료
- 다른 AZ 서비스 - 0.01 $/GB
- 동일 Region내 Regional 서비스의 Endpoint (SNS, S3, ECR 등) 직접 전송- 무료
여기서 3번의 "직접 전송" 이라는건, 단순히 Endpoint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말해 VPC endpoint 를 통한 전송(인터넷을 통하지 않는)을 의미한다(꼭 VPC endpoint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). 예를 들어 EC2에서 S3에 데이터를 저장한다고 하자.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으면 EC2->인터넷->S3으로 데이터가 전송되므로 비용이 발생하지만, VPC Endpoint를 통하면 인터넷을 통하지 않기 때문에 무료라는 의미이다. 다만 VPC endpoint 사용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므로 사실상 무료는 아니다. (역시나 공짜는 없다)
반응형